포토앨범


제목 '사회복지법인 혜명'과 '신한은행'이 함께하는 혜명양로원 어르신 관계 개선 사업 '동거동락' 성과 발표회
작성일:2023.10.13 조회수:1

8월부터 쉼없이 달려온 어르신 관계 개선을 위한 코칭사업 '동거동락'이 10월 12일 성과발표회를 마지막으로 종결되었습니다.

성과 발표회에 사용되었던 자료로 간략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같은 방 어르신들과 잘 지내고 계신가요?”

라는 질문으로 관계만족도 조사 결과 50%가 그렇다. 30%가 보통이다. 20%가 아니다 라고 답해주셨습니다. 80%가 보통 이상의 만족도라면 공동생활에서 나쁘지 않은 결과라고 볼 수 있지만, 저희 혜명양로원은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존재하기때문에 이에 만족할 수 없었습니다.

관계개선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문가의 코칭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예산 문제로 진행하지 못 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좋은 기회로 사회복지법인 혜명, 신한은행, 한울라이언스클럽, 금천필색소폰동호회의 후원을 받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진은 동거동락 사업 첫 회 사진으로 같은 공간에도 있기 싫다고 표현하시던 어르신들 코칭 사진입니다.

사업은 3가지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강의는 웃음치료, 자기이해, 의사소통 등을 주제로 진행하였고, 총 10회, 15시간 250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집단코칭은 한 방씩 진행하였으며 총 28회, 28시간, 100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감사나무는 전체 어르신들이 한달간 매일 작성해주셨으며 총 30회, 1500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이 사업으로 인해 어르신들의 삶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관계 불만족, 처음에 ‘아니다’ 라고 하셨던 어르신들이 20%에서 10%로 크게 감소하였고, 삶의 만족도가 70%에서 80%로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다른 사업의 성과가 5% 내외인 것에 비해 굉장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어르신들께서 감사 강의도 듣고, 코칭도 하고, 감사 나무에 감사 메모를 계속 작성하시면서 감사를 표현하기 시작하셨습니다. 굉장히 긍정적인 변화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진을 보시면 처음에 멀이 떨어져 앉아 계시던 어르신들께서 가까이 않고 서로를 마주보며 웃고 계신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성과 발표회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훌륭한 강사진 소개!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주신 두 강사님의 소개가 있겠습니다.

이 분들 덕분에 좋은 성과가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고!!


이후 진행은 전문MC 이성미 강사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우수 감사 어르신 시상식!!

감사나무 참여중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분들 5분에게 시상하였습니다.


윤종덕 마술사님의 마술공연!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는 딱 좋은 마술공연이였습니다.

재능기부도 많이 하신다고 하여 앞으로 좋은 관계로 발전해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금천필색소폰동호회의 흥겨운 공연 무대!!

매달 저희 양로원을 방문하여 공연을 펼쳐주시는 고맙고 감사하신 분들입니다.

한울라이온스클럽에서는 전체선물 후원을 해주셨습니다!!

선물도 후원해주시고 어르신들 기분 좋게 같이 어르신들하고 춤도 춰주셔서 분위기가 후끈 달아올랐습니다!


예전부터 정말 어르신들을 위해 필요한 사업을 이번에 많은 도움을 받아 진행하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어르신들이 좋아지는 것을 보면서 보람을 많이 느꼈습니다. 이 사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많은 후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사회복지법인 혜명'과 '신한은행'이 함께 후원하는 혜명양로원 어르신 관계 개선 사업 '동거동락' 진행중!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